top of page

채굴업계의 새로운 희망, 비트코인 골드


•비트코인으로부터 하드포크,(10월 25일 예정)

•1BTC = 1BTG 제공

•GPU(Graphic Processing Unit) Mining

암호화폐 시장의 자본 유입

지난 9월 중국에서의 암호화폐 거래의 금지와 관련된 이슈로 인해 300만 원대 초까지 급락하였던 비트코인의 가격이 9월 15일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특히 10월 들어서는 지속적으로 안정감 있게 상승하고 있는데, 이는 기존의 암호화폐 시장 내에서의 코인들간의 거래 흐름이 아닌, 암호화폐시장 외부로부터의 신규 유입의 증가로 볼 수 있다.

[Figure 1] 코인시장의 볼륨변화(최근 1개월간)

비트코인의 지속적인 상승

암호화폐 시장으로의 유입이 증가된 원인으로 중국의 코인거래소 금지소식으로 위협을 느꼈던 부분이 완화되며 다시회복하는 형태로 복원하는 것으로 바라볼 수 있다. 그리고 암호화폐 거래시장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는 비트코인으로의 유입이 주요하다. 비트코인으로의 유입이 증가된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가깝게는 10월 25일에 비트코인으로부터 하드포킹하는 신규코인의 론칭, 그리고 11월에 예정되어있는 Segwit2X를 기대하는 자본유입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Figure 2] 비트코인의 볼륨변화(최근 1개월간)

비트코인골드?

비트코인골드(Bitcoin gold, BTG)는 비트코인으로부터 하드포킹을 하는 신규 코인이다.

지난 8월 1일 비트코인캐시(bitcoin Cash, BCH)의 사례처럼 비트코인의 블록으로부터 하드포킹하여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개인키에 새로이 비트코인골드를 지급해주게 된다. 10월 25일에 비트코인골드가 론칭하고, 10월25일을 기준으로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던 소유자들에게 11월 1일 비트코인골드를 비트코인과 동일한 양의 비트코인골드를 부여하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 개발중이기에 개발 여건에 따라 비트코인골드의 실제 거래가 되기까지는 몇 주가 더 소요될 수 있다.

비트코인골드는 누가 만들었나?

비트코인 골드는 홍콩의 Jack Liao(CEO, Lightning ASIC)의 아이디어로 시작되었다고 한다. 비트코인에서 하드포킹 되어 론칭하는 신규 코인으로써 ‘비트코인보다 더 나은 금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한다.

“Become a better gold than Bitcoin” - Jack Liao

비트코인골드와 관련되어 주요 언급되는 이는 Jack Liao외에, 비트코인골드의 기여자로써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J. Alejandro Regojo와 Robert Kuhne이 있으며, ‘h4x3rotab’의 닉네임으로 알려진 익명의 개발자, 그리고 자원해서 참여하고 있는 개발자들이다. 이들은 모두 기존의 비트코인이 갖고 있었던 작업증명방식의 변경을 통해서 비트코인 채굴이 소수의 채굴기 제조사 중심으로 중앙화 되어가는 부분을 해결하기위해 모였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비트코인 골드는 작업증명 변경을 위해서 하드포크를 하기로 결정했다. 작업증명방식은 기존비트코인에서 사용하고 있는 ASIC에 대한 반대적인 성격으로써 Zcash에서 사용되고있는 메모리 하드 알고리즘(Memory-hard algorithm)인 Equihash를 사용할 예정이다.

비트코인골드는 현재의 비트코인의 독점을 중단하고 비트코인 세계를 제대로 구현하고 보호하기 위해 비트코인캐시, 이더리움 및 기타 알트코인들과 경쟁하는 것이다.

비트코인골드는 왜 만들어졌나?

비트코인골드는 탈중앙화를 지향하여 만들어진 비트코인인데 이것이 ASIC(application-specific integrated circuit)의 등장으로 인해 ASIC칩을 제조하여 채굴시장에 공급하는 공급자 중심으로 다시 중앙화 되어가는 행태를 비판하고있다.

초기의 비트코인은 개인의 채굴이 가능하였지만, 점차 고도화 되었고 ASIC마이닝 하드웨어의 등장으로 근본적으로 손상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후 소수의 전문가(ASIC 채굴기 제작사 및 대형 채굴기업)들에 의해 운영되는 형태로 변하면서 탈중앙화의 플랫폼이 역설적으로 중앙집중화 된 데이터 센터의 형태를 갖추게 된 것이다. 비트코인 채굴은 중앙집중화 되어가고 있고, ASIC은 더욱 중앙집중화 되어가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소수의 기업만(예, Bitmain, Bitfury, Canaan)이 채굴에 특화된 칩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인데, 이것은 채굴자들이 마음껏 채굴시장에 참여하기 어려워지게 되는 하나의 장벽일 수 있는 것이다. 제조사는 낮은 비용으로 ASIC을 생산할 수 있지만 채굴자는 이를 높은 가격으로 구입해야하는 시장이 형성 된 것이다. 비트코인 백서에는 ‘1CPU당 1vote’가 기록되어 있지만, ASIC의 등장으로 이는 의미가 사라진 것이다. 자유시장경제의 논리가 채굴시장에도 도입된 것이다. 이는 기존의 ASIC 제조업체와 경쟁하기에는 진입장벽이 너무 높기 때문에 비트코인 골드는 ASIC에 반하는 방향으로 기획 되었다. 영구적으로 ASIC에 대항하는 비트코인 버전을 만드는 것이 비트코인골드의 표면적인 탄생 이유라 할 수 있다.

아래 인터뷰는 Kuhne(비트코인골드 기여자)의 비트코인 매거진과 내용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But the key goal that we are trying to achieve with this fork is to build a perpetually ASIC-resistant version of Bitcoin,” - Robert Kuhne

비트코인골드는 어떻게 진행되어 왔나?

비트코인골드는 최초 비트코인캐쉬의 론칭일과 같은 8월 1일에 계획 되었었다. 이후 비트코인골드의 개발문제 및 운영방식에 대한 조정 이후 론칭을 늦춰 10월 1일로 변경하였다가, 다시 늦춰 지금의 10월 25일이 되었다. 비트코인골드는 8월 1일에 론칭을 준비할 때에는 지금의 방식과는 다른 부분이 있었다.

과거 8월 1일로 준비하던 시기에는 사전 채굴(Pre-mine) 및 판매(Pre-sale))를 하는 부분도 하나의 아이디어였고, 그 부분에 대한 설명이 현재시점까지 관심자들에게 언급되면서 현재 시점에서 혼란을 가져오고 있다.

비트코인골드와 관련되어 커뮤니티에서 언급되는 부분이 ‘1BTC=10BTG’인데, 이 부분은 초기 ICO를 준비하면서 7월에 비트코인골드 공식 웹페이지에 설명했던 부분이었고, 지금은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당시에 이를 보고 기억하는 이들이 커뮤니티에 이 정보를 공유하면서 진행상에서의 신뢰를 잃고 있는 부분이다. 이러한 불신을 막기위해 비트코인골드는 10월 10일 이 부분에 대해 공식적으로 진행방식이 변경되게 된 것을 설명한 문건을 게시하였으며, 논란이 되는 각각의 요인별로 공식적으로 해명했다.

[Figure 3] 비트코인골드 공식 주요이슈 설명문(화면캡쳐)

비트코인골드의 공식웹페이지는 현재 과거의 게시물들은 모두 내려진 상태이며, 아무런 메뉴없이 메인화면만 보이는 상태이다.

[Figure 4] 비트코인골드 공식웹페이지(btcgpu.org)

현재 비트코인골드 프로젝트는 10월 25일 론칭을 위해 “h4x3rotab”라 불리는 익명의 개발자와 소수의 자원봉사자들이 참가하여 개발중인 상황이다.

비트코인골드는 어떻게 진행되나?

비트코인골드의 방향

비트코인골드는 비트코인 캐쉬처럼 ‘비트코인’을 강조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단순히 비트코인으로부터 시작했지만 이는 전혀 다른 코인으로 바라보아야한다. 이런 큰 이유 중 하나가 비트코인골드에 적용되는 알고리즘이 비트코인과 다르기 때문이다.

비트코인골드 적용 알고리즘(algorithm)

비트코인은 SHA-256였다면, 비트코인 골드는 Equihash를 사용한다. 비트코인골드는 Equihash를 통한 작업증명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있으며, 이것은 이미 Zcash에서 사용되고 있는 알고리즘으로 ASIC과는 그 방향을 달리한다. 비트코인골드의 탄생 목적이 탈ASIC이기에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이와 관련되어 비트코인골드관련 커뮤니티에서는 ASIC처럼 대량화 되는 기술이 적용되어 GPU마이닝이 유효성이 없어지는 것을 우려하기도 한다. 이에 대해 비트코인골드는 Equihash용 ASIC칩이 개발된다면 새로운 작업증명 하드포크를 재배포할 계획도 갖고있다고 하니, ASIC에 대한 반대적인 강도가 어느 정도인지 가늠해 볼 수 있다.

10월 25일을 기준으로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과 동일하게 비트코인 골드를 제공하게 될 것이며, 11월 1일부터 거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GPU마이닝, 채굴자들의 희망

국내의 GPU채굴자들은 이더리움의 POS(Proof of stake)변경에 대한 우려와 최근의 낮은 채산성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비트코인골드의 GPU마이닝 소식은 어찌보면 큰 희망이자 빛이 아닐 수 없다. GPU채굴자들은 이더리움과 ZCASH를 주로 채굴 하고 있는데 Equihash는 Zcash에서 사용하고 있는 알고리즘이기에 채굴 전환에 부담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비트코인골드와 관련된 주요 이슈

긍정적인 측면

탈중앙화, 비트코인 정신 실현

비트코인이 점차 중앙집중화 되는 시기에 탈중앙화 되는 것에 대해 비트코인 정신의 실현으로 바라보며 환영하고 있다.

비트코인 보유자에게는 추가 수익

비트코인 소유자에게 추가비용없이 지급되므로 비트코인 보유자들에게 환영을 받고 있다.

트레이딩, 지갑 및 기타 서비스 제공 시장에 대한 새로운 기회제공

거래소 및 기타 연관 서비스의 확장성과 관련되어 시장의 활성화를 기대하며 반기는 입장이다.

우려되는 부분

비트코인 가격을 위한 쇼

비트코인의 가격상승을 위한 작업으로 간주하는 의견이 적지 않다.

GPU제조사에게 다시 집중되는 현상

GPU채굴을 하게되면 올 해 여름을 떠올리며, GPU제조사들에게 힘이 집중되는 것을 우려하는 부분이 있다.

LightningASIC 대표가 제안한 부분

GPU이닝인데, 이를 시작한 사람이 ASIC을 만드는 회사의 대표라는 부분에 대해 신뢰도가 낮다. 타도비트메인을 외쳤지만 결국 제2의 우지환이 나타나는 것을 우려하는 입장이다.

초기 투자자 보상에 대한 부분

다른 ICO와 달리 비트코인골드는 하드포크 이후 1주일간 채굴되는 것은 초기의 투자자들에게 주는 형태로 기획되었다. 하지만 프로젝트의 관심이 커지면서 이 아이디어는 논란이 되었다. 커뮤니티에서는 비트코인캐시의 경우 창업자에 대한 보상이 없었던 것과 비교하며 추가적인 창업 관계자(투자자포함)에 대한 보상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슈가 된 것이다. 이에 대해 비트코인 골드는 초기 프로젝트 운영을 위한 기본 수준의 자금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소규모의 예비채굴에 대한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하며 이에 대한 확실한 답변을 피하고 있다.

비트코인골드와 이후 비트코인

비트코인골드는 코인생태계에 변화를 가져올 또 다른 하드포크이며, 비트코인 소지자에게는 위험없이 무료로 얻게 되는 혜택으로 볼 수 있다.

연말에는 비트코인(BTC), 비트코인캐시(BCH), 비트코인골드(BTG) 그리고 11월에 진행될 예정인 Segwit2X의 결과물까지 4개의 비트코인의 이름이 붙은 코인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비트코인의 4가지 버전이 존재할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의 가치는 크게 흔들리지 않고 있다. 이번 비트코인골드의 하드포크역시 비트코인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예상된다. 해외의 비트코인 전문가들은 연말까지 비트코인이 6,000달러 수준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는데 이는 비트코인 골드와 11월 하드포크가 시장에 얼마나 파괴적인 힘을 전달 할 수 있는지에 따라 결정될 수 있을 것이다.

9월 중국의 코인계의 악재소식에도 잠깐 하락하였다가 2주 만에 회복을 하였고, 국내의 금지 발표에는 큰 영향을 받지 않은 비트코인, GPU채굴자들에게는 새로운 채굴 풀로써 다가올지 11월이 기대된다.

스캠(SCAM)주의

최근 비트코인골드와 관련되어 스캠(SCAM,사기)사이트들이 증가하고 있다. 비트코인골드 공식 트위터에서도 알람을 해주고 있으니 개인키(Private Key)를 입력하는 부분은 절대적으로 주의해야하는 부분이다. 비트코인골드의 공식 웹페이지(btcgpu.org)외에는 주의해야 한다.

[Figure 5] 비트코인골드 공식 트위터에서 스캠 사이트에 대한 게시물

•비트코인골드 관련 스캠 사이트

- btcgold.biz

- claimbtcgpu.org

[참고]

•비트코인골드 공식페이지 http://btcgpu.org/

•비트코인골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btcgpu

•비트코인골드 트위터 : https://twitter.com/btcgpu

•비트코인 골드 공식 유투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QHWBiPzGnon_gcI_Iwd51w/videos

•비트코인골드의 최근의 이슈에 대한 10월10일자 설명문 : https://drive.google.com/file/d/0B2-g_coTRnPnNlM1R2F3am9CeWc/view


Featured Posts
Recent Posts
아직 태그가 없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