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Z-CASH (ZEC) 마이닝풀 비교와 선택

Z-CASH는 국내의 코인거래소 상장가능성과 더불어 이더리움 대비 높은 채산성으로 국내 마이너(Miner) 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의 Z-CASH 마이너들에게 대표적인 마이닝풀(Mining pool)로 인식된 FLYPOOL(이하 FLP)과 MININGPOOLHUB(이하 MPH)의 비교를 통해 각 요인별로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이닝(Mining)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1)Pool Hash 2)Security 3)UI(User Interface) 4)Expendability 5)Fee 다섯 가지의 요인에 대해 직접 비교해 보았다.

1. Pool Hash(풀해쉬)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암호화 문제를 해결하고 보상으로 코인을 받는 행위를 마이닝이라 하며, 마이닝은 직접 블록을 마이닝하는 직접채굴(Direct)방식과 다수의 채굴자가 모여(Mining Pool) 블록을 마이닝하고 채굴풀에 참여한 기여도만큼 보상을 받는 간접채굴(Indirect)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마이너로서는 직접채굴보다는 보다 높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간접채굴을 선택하고 있으며, 마이닝풀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속한 마이닝풀이 얼만큼의 Hashrate를 확보하고 있느냐로 볼 수 있다. 전체 네트워크에서 차지하는 Hashrate가 높아야 블록 보상을 받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Figure 1] 마이닝풀 별 Hashrate 비교

* Base date : 27, Sep, 2017

Hashrate 부분에서는 FLP이 MPH보다 높은 값과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실제로 9월 (주)알코 채굴장에서 3일간 테스트 해본 결과, 일일 평균 MPH : 0.046 ZEC ,

FLP : 0.05 ZEC 로 FLP이 근소하게 더 높은 양이 채굴되었다.

[Figure2] 3일간 Z-Cash 채굴량 비교

2. Security(보안성)

MPH는 현재 보안 이슈에 휩싸여 있다. 2017년 6월 말 채굴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라온

제보글로 인해 이슈화 되었고, 현재 해킹을 당해 코인이 출금된 피해자까지 나타났다.

[Figure3]과 같이 로그인을 하면 로그인 실패에 대한 메시지가 남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한 기록인 것인데, 당사자는 틀린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시도한 적이 없기에 이슈가 되었다.

[Figure3] MPH 로그인 시 ‘로그인 실패’ 메시지

두가지 요인이 해킹을 가능하게 만든다. ID를 메일주소로 가입하는 것과 PIN번호로 지갑 주소 등록하는 것이다. 해킹을 통해 MPH ID의 패스워드를 알아내어 접속한 뒤, 4자리 PIN번호를 입력해 해커의 지갑 주소로 코인을 전송할 수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MPH 개발자는 로그인 시 OTP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개발 하였으며, 풀 이용자 중 한국사람들만 해킹 당한 점을 들어 풀의 문제가 아닌 커뮤니티에 배포된 프로그램의 문제일 가능성 또한 제기하고 조사중에 있다.

반면, FLP의 경우 지갑 주소가 곧 ID이기 때문에 누군가 중간에서 코인을 가로챌 염려가 없다.

마이닝 프로그램에 등록된 지갑 주소로 바로 코인이 전송된다. 비밀번호로 사용하는 채굴기의 IP주소는 자동 출금 설정에만 사용된다. 따라서 보안 부분에서는 FLP이 우세하다.

3. UI(User Interface)

UI는 마이닝 풀 사용시 사용자가 쉽고 편하게 정보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준다.

UI를 직관성과 가독성 두가지로 비교해 본다면 다음과 같다.

1) 직관성(intuition)

MPH : 로그인 후 코인의 풀로 이동해서 정보를 확인해야 하므로 직관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짐

FLP : 메인 화면에 풀의 상태를 색상별 블록으로 표시

깔끔한 디자인과 정보제공에서 페이지 수를 최대한 줄이고 한눈에 들어오게 만듦

2) 가독성(readability)

MPH : 한국어, 영어로 언어 지원이 되므로 한국어 선택시 가독성 우수

FLP : 영어로 지원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한국인 관점에서 가독성 떨어짐

UI부분은 어느 쪽에 가중치를 두느냐에 따라 선호도가 달라진다. 한눈에 들어오는 정보를 원한다면 FLP을, 한국어 지원을 원한다면 MPH를 선택하는 것이 편리하다.

4. Expandability(확장성)

확장성은 마이닝풀이 제공하는 기능의 범위를 뜻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다.

FLP은 ETHERMINE에서 개발한 ZCASH 전용 마이닝 풀로써 ETH, ETC, ZEC 등 세개 코인에 대한 마이닝풀을 제공한다. 각각의 코인별 마이닝풀의 웹주소는 따로 있으며, 마이닝에 관련된 정보 제공 외에 부수적인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MPH는 허브라는 이름에 걸맞게 30가지 코인(2017.09기준)의 마이닝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 밖에 1)자동환전 기능이 있어 마이닝한 코인을 다른 코인으로 변환하여 지갑으로 받을 수 있다. 그리고 2)자동스위치 기능을 이용하면 실시간으로 채산성을 체크해 최적의 코인을 마이닝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바꿔준다.

이런 기능들 덕분에 마이너들은 상대적으로 높은 채산성을 유지할 수 있고, 해외 거래소 이용이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ZEC를 마이닝해서 자동 환전을 통해 국내 거래소 지갑으로 ETH을 받을 수도 있다.

따라서 확장성 면에서 바라보면 MPH가 FLP보다 상대적으로 효율적이라 볼 수 있다.

5. Fee(마이닝 수수료)

기본적인 마이닝 수수료만 비교한다면, MPH가 FLP대비 0.1%저렴한 수수료로 마이닝을 진행할 수 있다.

[Figure4] 마이닝 수수료 비교

비교를 마치며…

마이닝 풀 선택의 시간이 다가왔다. 근소하지만 높은 채산성과 자산을 보호하는 보안성을 우선시하는 마이너라면 FLP이 적합할 것이고, 마이닝풀 사이트에서의 한글지원을 통해 편하게 이용하고 풀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기능의 확장을 원한다면 MPH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할 것이다.

[Figure5] 5가지 요인별 비교

MININGPOOLHUB VS FLYPOOL

두 마이닝풀을 비교하며 어느 한 쪽이 절대적 우위에 있다고 단정짓기는 어렵다. 다만 각각의 마이닝 풀 장단점을 파악한 뒤, 나에게 맞는 마이닝풀에 참여하도록 하자.

Recent Posts
아직 태그가 없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