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온라인 평생학습의 새로운 패러다임 MOOC의 5가지 매력

아직 우리에게 생소한 ‘온라인 공개 수업(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약자인 MOOC는 일반적으로 대학 수업을 온라인으로 게다가 무료로 수강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처음 MOOC를 접한 것은 MBA과정 중에서 심리학 관련 자료를 찾다 알게 되었다. 수업 동료가 자신이 듣고 있는 MOOC에서 배운 내용이라며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보며 새로운 세상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유다시티(UDACITY), 코세라(COURSERA), 에덱스(EDX) 등이 MOOC 서비스의 대표적인 시스템이며, 대부분 초기에 만들어졌다. 참고로 나는 현재 이 서비스 중에서 코세라를 통해 새로운 수업을 듣고 있다. MOOC를 통해 세계 유수의 대학의 수업을 만날 수 있고 평소 관심 있었던 분야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게되어 감사한 마음이 깊이 든다.

국내에서도 한국형 무크인 K-MOOC가 출범되어 10월부터 시범서비스가 시작되었으니 매우 좋은 기회이다.

(Image source: theteachingpractice.wordpress.com )

경험해 본 MOOC의 장점은 크게 5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다양한 주제를 배울 수 있다

MOOC에는 세계의 유명 대학의 다양한 강의가 마련되어 있다. 코세라(COURSERA)의 경우 26개국 133개 학교에서 1,462개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2015년 10월 현재). 다양한 과목들이 있어 국내 대학에서 찾기 힘든 강의까지도 찾아서 들을 수 있다. 수업마다 상이하지만 8~10주 정도면 한 과목을 마칠 수 있기에 지속적으로 원하는 수업을 꾸준히 찾아가며 들을 수 있다.

2) 시간, 장소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

인터넷 강의로 진행되므로 시간과 장소에 대한 제약이 없다. 대신 인터넷 강의로 자율성이 강하다 보니 일상생활에서 우선순위가 뒤로 밀리다 보면 수업량이 미루어질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한 수업으로 편의성이 강한 플랫폼인 만큼 수업을 들으려는 강한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다.

3) 비용부담이 없다

MOOC는 일부 수업을 제외하고 무료로 진행된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강의를 듣고자 하면 수업료를 지불하는데, MOOC의 경우 좋은 품질의 수업을 무료로 들을 수 있어 큰 매력으로 느껴진다. 또한 수업 중에 추천해 주는 참고문헌까지 함께 읽어 볼 수 있어 자료를 찾는 시간의 수고(비용) 또한 덜게 되어 지식의 습득에 매우 효과적이다. 이 모든 것이 무료로 경험할 수 있기에 큰 장점이 된다.

4) 토론을 통한 다양한 관점의 문제 접근이 가능하다

MOOC는 수업을 함께 하는 클래스들과 의견을 나눌 수 있다. 수업마다 과제를 제출 하는 코너와 토론(Discussion)게시판이 마련되어 있어 수업 참가자들과 주제를 갖고 생각을 공유할 수 있다. 과제 또한 단편적인 제출로 끝나는 것이 아닌 피드백을 통해 이해한 부분과 평가를 받을 수 있다.

5) 영어실력이 일취월장 해진다

MOOC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효과 중 하나는 영어실력의 향상으로 교재, 강의, 과제 모든 것이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읽기와 쓰기는 기본으로 비디오 교육영상을 통해 듣기 실력까지 전반적인 영어 실력이 올라가게 된다. 물론 초기에는 준비자료를 읽는 데에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지만 수업이 진행됨에 따라 소요되는 시간은 줄어들고 수업 동료들과 토론을 하면서 영작실력 또한 향상되게 된다.


Featured Posts
Recent Posts
아직 태그가 없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