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공유의 장, 웨비나의 5가지 매력

웹(Web)과 세미나(seminar)의 합성어인 '웨비나(Webinar)'는 지식, 정보공유의 방법으로 지식공유의 툴로써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마케팅 분야에서는 최근 트렌드와 스킬 및 경험에 대한 공유를 위해 웨비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서는 활성화 되지 않고 있지만 곧 웨비나가 대중화 되어 많은 이들이 웨비나를 통해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 및 지식의 공유가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한다. 웨비나의 장점을 5가지로 요약해 보았다.

(Image from: www.mecdhh.org)

1) 장소에 대한 제약 없이 어디서나 참여가 가능

웨비나는 100% 웹으로 진행 되기에 인터넷만 연결이 되면 랩탑, 스마트폰 등을 통해 웨비나 사이트에 접속해서 참여할 수 있다. 단 진행되는 곳의 시차에 맞추어 진행되기에, 유럽에서 진행될 경우 새벽에 웨비나 참석을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또한 웨비나는 비디오로 저장 되어 웨비나 종료 이후 발표자료 및 영상을 다운받아 다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 매우 적은 비용부담

대다수의 웨비나는 현재 무료로 진행되는 것이 많다. 글로벌 기업 혹은 주최하는 기업의 스폰서십을 통해 대다수가 무료로 진행되지만, 유명인사, 혹은 전문가가 참여하는 웨비나의 경우 소정의 비용을 결제한 뒤 진행하게 된다. 또한 질의권의 유무에 따라 참가비가 책정되기도 하며, 질의권이 없는 진행관람은 무료인 경우도 많다.

3)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웨비나

웨비나에는 발언자가 이야기 하는 동안 청중들은 질문을 할 수 있다. 웨비나의 운영프로그램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웨비나 프로그램의 질문기능의 버튼을 통해서 진행 중에 참여자들의 의견에 대해 생각나는 부분을 바로 묻고 생각을 들을 수 있다. 전문가들의 일방적인 정보 전달이 아닌 청자의 입장에서 실제 세미나에서 질의를 하듯이 질문을 할 수 있다.

4)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공급

웨비나의 큰 매력 중 하나가 바로 이 부분이다. 세계 각국, 다양한 전문가들의 인사이트와 그들이 경험을 통한 지식을 학습 할 수 있다. 특히 트렌드의 변화가 매우 빠른 소셜미디어의 전략과 IT기반의 변화에 대해서는 해외 개발자 및 실무진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5) 다양한 관점에 대한 이해

웨비나에서는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실제 업무영역에서 경험했던 이들이 자신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한다. 웨비나를 몇 회 참석해 보면 지식,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다양한 관점으로 하나의 이슈를 바라 볼 수 있게 된다. 실무진에서 겪는 어려움, 경영진의 입장에서 바라 봐야 하는 입장 그리고 고객의 입장에서 받아들이게 되는 모습 등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훈련을 하게 된다.


Featured Posts
Recent Posts
아직 태그가 없습니다.